닫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소년지도연구원

대전청소년

2019년 겨울호
청소년이 힘들 때
국번없이 1388
24시간 연결됩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 우리의 계절은(2018)는 무엇일까?

본문


영화로 보는 세상
최진우
넥슨 3D배경그래픽 디자이너 팀장
최진우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 우리의 계절은(2018)

넷플릭스에서 2018년에 중일 합작으로 제작된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인 <우리의 계절은>을 개봉했다. 산카이 마코토 감독의 <너의 이름은> 제작진과 중국인 감독 리하오링, 지아쇼이 샤오밍이 힘을 합쳐서 만들어진 <우리의 계절은>은 잔잔하고 소소한 이야기를 담은 옴니버스식 애니메이션이다.
1시간 15분이라는 아주 짧은 상영시간 동안에 3가지의 다른 배경을 담은 3개의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중국의 대표적인 도시 3개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내용 자체는 그다지 특별한 부분은 없다. 우리나라의 시청자라면 40~50대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을까, 애니메이션의 주 시청자인 10~20대 시청자들에겐 전혀 공감을 끌어낼 수 없는 내용을 담고 있긴 하다.
애니메이션에서 흐르는 3가지 이야기의 중심 스토리는 중국의 급속한 경제 발전으로 인해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와중에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도시 청년들의 이야기다. 고향을 떠나도 타지 생활을 반복하는 사회 초년생이 고향 음식인 샨시엔 미펀을 먹는 이야기와 부모님을 여읜 자매가 서로 의지하며 도심에서 살아가는 이야기, 그리고 재개발이 급속하게 이뤄지고 있는 도시 변두리에서 건축 회사에서 일하는 청년의 첫사랑 이야기다. 특별하지 않은 스토리를 평범한 연출과 전개 방식으로 소개하다 보니 잔잔한 일상물 그 이상의 느낌은 아니지만, 이 애니메이션의 진가는 화려한 배경 작화에 있다.
산카이 마코토 감독이 유명한 이유는 누가 뭐라고 해도 특유의 수채화 감성의 물기가 뚝뚝 떨어지는 것 같은 배경 작화에 있다. 그 영상의 제작팀은 일본의 코믹스 웨이브 필름 애니메이션 제작사인데, <우리의 이름은>의 제작에도 참가했다. 그러다 보니 영상의 작화 수준이 굉장한 편이다.
이 작품은 오히려 너무 빼어난 작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빈약한 작품성이 지적받는 게 문제일 정도로 작화의 수준은 높다. 영화를 보는 짧은 시간 내내 중국의 도시와 거리들이 그토록 아름다운 작화로 표현되어 있는 것이 질투 날 정도로 아름다운 배경을 갖춘 애니메이션이었다.
제작팀은 해당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 실제 로케이션 촬영을 진행했다고 한다. 고퀄리티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배경 작화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실제 영화처럼 촬영을 실제 로케이션에서 진행을 한 이후에 해당 영상을 분석해서 다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 코믹스 웨이브 필름에서 제작된 작품은 거의 다 해당 방식으로 제작되고 있다.
이 제작방식에 굳이 문제가 있다면 제작 단가가 상당히 높다는 점이 있겠다. 어떻게 생각을 해보면 영화를 두 번 찍는 것이나 마찬가지니 말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높아진 제작비의 걱정이 없이 제작을 할 수 있었는데, 중국의 거대 동영상 스트리밍 기업인 비리비리와 넷플릭스가 협력해서 제작비를 지원했기에 제작을 담당하는 제작사 입장에서는 손익분기를 전혀 걱정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서 애니메이션 제작에만 전념할 수 있었다고 한다.
특히 최근 대기업인 넷플릭스가 자사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콘텐츠 제작비를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 넷플릭스는 작년 2018년도 한 해 동안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무려 7조 9,905억 원을 투자했다고 알려졌다. 이는 2017년도의 투자금액보다 1조 1,415억 원을 증가시킨 규모로 넷플릭스는 매년 1조 1천억 원의 금액을 더 투자시킬 거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넷플릭스가 상상을 초월할만한 거대 자본을 콘텐츠 산업에 투자하고 있는 이유는 앞으로 올 시대에서는 콘텐츠 시장이야로 전 세계의 모든 자본을 흔들 초거대시장으로 발전할 거라 많은 기업 관계자들이 예측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중국은 정말 매력적이면서도 독특한 시장인데, 그건 중국의 경제력을 갖춘 인구의 규모는 세계 1위 규모이면서도 인구 밀도가 매우 높고, 콘텐츠 시장에서 세계와 사실상 국교 단절을 하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중국 시장에 진출을 하기 위해 수없이 많은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수없이 많은 중국 관련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했고 그 과정에서 <우리의 계절은>이 나오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의 아름다운 도시와 거리, 자연을 산카이 마코토의 제작진을 빌려서 최고의 영상으로 뽑아낸 이 애니메이션의 진정한 주제는 아름다운 중국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이니 말이다.
<우리의 계절은>이라는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참 다양한 생각이 들었다. 최근 중국과 관련된 세계정세가 급격하게 돌아가고 있는 와중에 그들이 가진 막강한 자본력과 과감한 투자로 양질의 영상을 갖춘 다양한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개발 중인 것은 관계된 업종에서 종사하고 있는 직업 관련자로서는 참 좋은 일이지만, 사상의 자유가 검열된 겉보기에만 좋은 작품이 스크린을 가득 메우는 것은 또 다른 일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중국의 애니메이션 업계를 장악하는 속도는 계속해서 빨라질 것이고 더 공격적으로 투자되어 갈 것이다. 아마, 지금까지 거의 모든 애니메이션에서 일본의 도시를 볼 수 있었다면 앞으로는 중국의 도시를 대부분 보게 될 날이 멀지 않았다
맨위로 이동 맨아래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