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소년지도연구원

대전청소년

2021년 봄호
청소년이 힘들 때
국번없이 1388
24시간 연결됩니다

나를 더욱 발전하게 해준 청소년문화의집

본문

우리 모두 다함께
이재윤
배재대학교 실버보건학과 4학년
박진선

<도솔 청소년 문화의 집>
나를 더욱 발전하게 해준 청소년문화의집

누군가가 나에게 ‘대학 생활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뭐야?’라고 물어본다면, 단 1초의 망설임도 없이 국가 근로 활동을 한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국가 근로 활동이란, 안정적인 학업여건 조성과 취업역량 제고를 위해 한국장학재단에서 시행하는 장학금 사업으로, 쉽게 말해 아르바이트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이 사업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내와 교외로 나누어진 근로 활동 참여 기관 명단을 보고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분야 혹은 자신이 경험해보고 싶은 업무를 요구하는 기관이나 기업을 선택하여 신청한 후 배정받은 기관 혹은 기업에서 일정 보수를 받으며 활동하는 것이다. 다만, 꼭 자신이 원하는 기관이나 기업에서 근로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학교별 성적 기준, 소득 구간, 장애 여부, 다문화 가구 등의 기준에 따라 근로 학생을 선정하고, 기관이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업무 능력 및 근무 조건 등에 의해 기관에 배정된다.
나는 2학년 2학기부터 약 2년 6개월째 ‘청소년문화의집’이라는 청소년 이용기관에서 근로 활동을 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교에서 가깝다는 이유만으로 선택한 기관이었다. 하지만 근로 활동을 통해 ‘도솔산 보물찾기’, ‘도솔 대축제’, ‘향수 만들기’, ‘숲속 체험’ 등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보조로 참여하고, 기관 이용 청소년 관리 업무를 하면서 기관과 청소년에 대한 애정이 생겼고 서류 파일철 정리 및 제작, 홍보물 제작, 매체별 홍보물 조사 및 정리 등의 행정업무와 조직 생활을 경험하면서 대학 졸업 후, 취업에 필요한 경력과 경험을 쌓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내가 근로 활동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은 도솔청소년문화의집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생활과학교실’이라는 과학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매주 특정 요일마다 진행하였는데, 진행할 때마다 프로그램 진행 보조로 참여하였다. 강사님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과학 지식도 얻고, 초등학생들과 과학적인 원리 및 지식을 이용하여 만들기 활동도 하였다. 이 프로그램이 기억에 남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초등학생들 때문인 것 같다. 처음에는 서로 낯가리고 어색해하면서 말도 못 했는데 점차 활동을 진행할 때마다 아이들이 먼저 다가와 반갑게 인사해주고, 챙겨온 간식을 몰래 나눠주기도 하고, 보지 못했던 일주일 동안의 근황을 옆에 와서 재잘재잘 말해주는 아이들이 너무 귀엽고 예뻐 보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회차별 수업이 끝난 후 혹은 한 회기의 마지막 활동 날에는 ‘선생님, 그동안 같이 프로그램해서 너무 좋았어요!’, ‘이제 선생님 못 봐서 아쉬워요!’라고 말하며 아쉬워하는 모습을 보고 나도 아이들과 정이 쌓여서인지 아쉬웠던 적이 있었다. 그런 아이들이 내 눈에는 한없이 순수하고 맑아 보였다.
근로 활동을 하는 기간 동안 보고 배우고 느낀 점을 바탕으로 대전광역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주최한 ‘청소년 활동프로그램 공모전’에 참가하여 일반부문 대상을 받는 뜻깊은 성과를 이루었고 프로그램 기획 능력도 길렀으며, 도솔청소년문화의집에서 진행한 ‘서구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으로서 2년 동안 활동하면서 하나의 일을 끝까지 해내는 자세, 동료와 협력할 줄 아는 자세, 책임감 있는 태도 등을 배울 수 있었다.
단순히 가까운 곳에서 일하며 돈을 벌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한 국가 근로 활동이지만, 청소년문화의집이라는 청소년기관에서 근로 활동을 하면서 나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 같다. 아울러, 청소년 시기의 아이들을 이해하게 되었고, 청소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관찰하면서 청소년기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앞으로도 지역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청소년기관의 활발한 지원 및 운영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활동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맨위로 이동 맨아래로 이동